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재무위험관리사 (국내FRM, 금융자격증)

by Kim아로 2020. 10. 29.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인 재무위험관리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FRM 자격증은 국제위험관리전문가협회 (GARP)에서 시행하고 있는 위험관리분야의 최고 자격증입니다. 국제재무위험관리사라고도 하며 난이도는 금융자격증 통틀어서 최상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자격증은 위에 서술한 GARP FRM이 아닌 한국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재무위험관리사 자격증이며 구별하기 위해 국내FRM이라고 명시를 하기도 하지만 그냥 재무위험관리사라고 칭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보이며, 난이도 부분도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투자협회 주관 자격 시험 중 꽤 높은 난이도를 가진 자격증으로 공부를 대충하고 시험을 보시면 불합격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자격소개 및 과목소개

<출처: 금융투자협회>

금융 3종 시험과는 다르게 통계와 계산 문제가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1과목에서 통계학 기초와 리스크관리기법에서 VaR를 측정하는 계산 문제가 많이 있으므로 정확한 계산 방법을 알고 계셔야 정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재무위험관리사 시험의 특징 중 하나로는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예전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자격을 갖고 있는 자에 대해서는 2과목 금융선물 및 옵션 과목을 면제해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자격이 있는 분들은 공부시간을 나머지 과목에 분산시켜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2. 시험일정

<출처: 금융투자협회>

2020년도 일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020년도 배정된 시험은 이미 종료가 되었습니다. 재무위험관리사 시험은 금융투자분석사 시험과 더불어 1년에 1회로 시험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이 시험은 매년 여름으로 시험일정을 잡고 있기 때문에 취득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7~8월에 시험을 응시하는 것으로 예상하시고 공부시점을 잡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공부방법 및 공부기간

 

우선 저는 이 시험을 2013년도에 취득을 했습니다. 당시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자격을 갖고 있었기에 2과목에 대한 공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그 당시 시간적으로 여유가 굉장히 많았던 시절이라 2개월 반정도 여유를 갖고 와우패스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여 기본서 위주로 공부를 하였고, 시험을 앞둔 2주전 부터는 요약과 문제가 같이 있는 문제집을 2권정도 구매하여 여러번 문제를 풀어보며 유형을 익혔던 기억이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저 이론에 대한 강의를 다 듣고 나중에 문제를 풀면 기억이 잘 안나며, 통계 및 계산 문제에 대해서는 적용을 할 수 없어서 푸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 강의를 듣더라도 꼭 들으신 후에 챕터 뒤에 있는 문제를 풀어보시면서 이 이론이 문제로 어떻게 나오는지를 숙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자격증에는 규제 및 컴플라이언스 그리고 뉴스에서도 많이 접할 수 있는 ABS. MBS 그리고 BIS기준 제도와 같은 금융상식들 그리고 리스크관리 실패로 인해 무너진 기업들에 대한 사례 등의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이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배웠던 내용들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어느정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시험의 경우 1년에 1번 시험이 있기 때문에 불합격하게 될 경우 또 1년 뒤에 시험을 봐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취득을 마음 먹으셨다면 단번에 취득을 하실 수 있도록 공부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