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증권투자상담사, 금융자격증, 금융3종)

by Kim아로 2020. 10. 26.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금융 3종 자격증 중 하나인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시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가 취득할 당시(2012년)에만 하더라도 증권투자상담사라는 이름의 자격증이었는데, 2015년부터 증권투자상담사 자격증 시험이 폐지되고, 금융회사 직원만 응시할 수 있는 적격성 시험 (투자권유자문인력)과 일반 수험생도 응시할 수 있는 투자권유대행인 시험으로 나뉘었다고 합니다.

 

이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아직 취업을 하지 않은 대학생 분들이 대다수 이기 때문에 선택지는 증권투자권유대행인을 비롯한 투자권유대행인 시험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1. 시험 소개

 

<출처: 금융투자협회>

예전에는 증권분석, 증권시장, 금융상품 및 직무윤리, 법규 및 세제 이렇게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금융투자 및 증권시장, 증권투자, 투자권유 이렇게 3과목으로 변경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2. 시험일정

<출처: 금융투자협회>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시험도 올해에는 11월 시험이 마지막 시험으로 배정되어 있습니다. 다음 시험은 2021년 2월이나 3월 쯤 배정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취득을 목표로 공부하신 분들은 올해에 꼭 합격하시고 다음 자격증 취득 공부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공부방법

- 이 시험은 과목당 40점 과락 커트라인에, 평균 60점이상 취득시 합격하는 자격증으로서, 금융자격증 중에서 기본에 해당된다고 할 만큼 난이도는 높지 않은 편입니다. 금융자격증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가장 먼저 공부를 하시는 자격증이기도 하구요. 증권투자권유대행인,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자격증은 다른 금융자격증에도 공통적으로 나오는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 두 자격증 만큼은 내용을 조금 충실하게 공부를 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단기간으로도 요약집 등을 이용하여 취득이 가능하지만 그렇게 공부를 할 경우 다른 자격증 공부를 할 때 똑같은 내용을 또 다시 공부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죠. 물론 지금 이 시점에서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취득을 해야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문제풀이 위주로 요약 공부를 하셔야겠지만, 그게 아니라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서 2~3개월 정도 제대로 이론을 익히시면서 공부를 하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다른 자격증까지 같이 취득하시는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팅에서도 다른 자격증 소개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