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증소개, 시험일정)

by Kim아로 2020. 11. 8.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예전에는 증권분석 즉, 애널리스트 시험으로 불리우던 증권분석사 시험을 응시하시 위해 예비로 보는 시험이었습니다. 내용은 증권분석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증권법규와 애널리스트로서 가져야 하는 직무윤리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자격증 소개 

<출처: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

- 포스팅 서두에 얘기한 바와 같이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은 증권분석 (증권애널리스트) 분야에 종사하거나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을 위한 자격증입니다. 물론 증권분석사 활동을 하기 위해 취업시장에서 당락을 결정짓는 큰 자격증은 아니나 기본적인 자격증이라고 생각을 하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취득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우선 증권분석 기초 과목에서는 간단한 통계지식(계량분석)과 경제일반 그리고 포트폴리오 관리와 같은 내용을 다룹니다. 가치평가론에서는 타 금융자격증에서도 많이 접하는 주식, 채권, 파생결합증권, 파생상품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그에 대한 분석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3과목 재무분석론에서는 증권분석을 하기 위한 재무제표 분석 및 기업의 가치 평가 그리고 분석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4과목은 증권시장의 법규와 직무윤리인데 항상 금융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를 해야하는 부분으로서 많이 익숙한 내용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 4과목 증권법규 및 직무윤리의 경우 구 증권투자상담사 혹은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취득자에 대해서는 면제가 되는 혜택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은 각 과목당 40점 과락을 커트라인으로 하며 총 평균 70점 이상을 취득해야하며 금융투자협회 자격증 중에서 투자자산운용사, 재무위험관리사와 함께 높은 난이도 자격증 중에 하나입니다.

 

 

 

2. 시험일정

<출처: 금융투자협회 자격검정시험>

- 보시는 바와 같이 2020년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은 종료되었습니다. 예전부터 매년 1회 밖에 배정이 되어있지 않은 자격증 시험이며, 매해 여름에 시험일정을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취득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2021년도 여름 7~8월 경으로 시험일정을 생각하신 뒤 공부 기간을 설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기타 정보

 

-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은 증권분석사 시험을 응시하기위해 보통 많이 보는 자격증 시험이었습니다. 현재는 증권분석사 시험이 국제투자분석사 시험으로 이름이 바뀌었는데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을 합격하면 이 국제투자분석사 시험에서 주식평가분석 과목을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국제투자분석사 시험은 총 시험시간이 570분이나 될 만큼 과목수도 많고 난이도도 높은 자격증이기에 1과목 면제를 받는 것도 큰 혜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증에 대한 소개를 마치며, 다음 포스팅에서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